고구려의 영혼을 찾을 수 있는 곳

국내에는 많지 않은 소수의 고구려 유적지가 존재합니다. 중국이나 북한이 아닌 국내에서 볼 수 있는 유일무이한 고구려 유적지라 보아도 무방합니다. 고구려 시대의 건축물을 본떠 만든 테마파크도 있습니다.
이번에는 가까이서 자랑스러운 우리 역사 고구려의 숨결이 남아있는 곳과 고구려의 옛 삶을 엿볼 수 있는 여행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연천 호로고루

◆ 경기 연천군 장남면 원당리 1258
◆ 삼국시대 성지·2006년 사적으로 지정
◆ 이칭 재미산(財尾山)·재미성(財尾城)
◆ 고구려와 신라·신라와 당나라가 치열한 전투를 벌인 곳
호로고루는 5세기에 자연 지형을 최대한 활용해 지어진 고구려 옛 성터입니다. 입구에 펼쳐진 평야에는 청보리밭이 있는데요. 청보리를 수확한 후 해바라기를 심어 8월이 되면 샛노란 해바라기꽃밭으로 변모합니다.
특히 노을이 질 때쯤 풍광이 아름답기로 유명합니다. 매년 광복절쯤 이곳에서 통일바라기 축제가 열립니다.
호로고루는 북상하는 신라를 막아내기 위해서 임진강을 따라 방어선을 구축한 고구려의 중요 요충지였습니다. 늘 군사적 긴장감이 감돌던 이곳은 고구려의 축성 기술을 알 수 있는 연천의 3대 성입니다.
2. 당포성

◆ 경기 연천군 미산면 동이리
◆ 031-839-2565
◆ 삼국시대의 성·2006년 사적으로 지정
◆ 고구려 토기 조각 및 기왓조각 다수 출토
당포성은 별이 쏟아지는 장면을 선명하게 볼 수 있는 야경 명소이자 캠핑 명소로 유명한 곳입니다. 언덕처럼 솟은 당포성 위로 홀로 외로운 나무 한 그루가 우뚝 솟아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시간의 흐름 속에서 일어난 숱한 전쟁으로 고구려의 기상이 담긴 장대한 모습은 부서지고 일부만 남았지만, 당포성 동벽 흔적만으로도 그 시대를 짐작할 수 있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지는 유적지입니다.
임진강 줄기로부터 흘러내리는 강과 이름 모를 풀과 나무, 꽃을 구경하며 심신의 안정을 느껴보시기를 바랍니다.
3. 포천반월성

◆ 경기 포천시 청군로3290번길 19
◆ 삼국시대 성터·1998년 사적으로 지정
◆ 천성산 능선 따라 성벽을 쌓은 태뫼식 반월형 산성 터
◆ 마홀(고구려 지명)이라 적힌 명문기 등 각종 유물 출토
포천반월성은 삼국시대에 축조된 산성입니다. 형태가 마치 반달의 모습과 비슷하다 해 반월성이라고 불립니다. 산봉우리를 중심으로 머리띠를 두른 것처럼 성을 축조한 퇴뫼식 방식의 산성입니다.
대로를 따라 이동하는 적의 경로를 곧바로 파악할 수 있을 만큼 지리적인 장점을 활용한 고구려의 중요 요충지 중 한 곳입니다.
4세기 후반에서 5세기 초반까지 초기 반월성은 백제가 고구려를 견제하기 위해 쌓은 것으로 추정되며, 고구려에 점령된 이후부터는 연천, 양주, 포천 지역에 있는 성들과 연계해 방어 목적으로 사용됐습니다.
4. 충주고구려비전시관

◆ 충북 충주시 중앙탑면 감노로 2319
◆ 매일 AM 09:00 – PM 18:00 (정기휴무 월)
◆ 043-850-7301
◆ 무료입장
충주고구려비전시관은 우리나라 유일한 고구려 비석이 보존되어 있는 곳입니다. 충주는 삼국의 최대 접전지로 고구려, 신라, 백제에 지배된 역사가 있는 지역입니다.
고구려 장수왕 때 남진 정책으로 남한강 유역까지 세력을 확장하면서 세워진 것이 바로 충주 고구려비입니다. 고구려의 문화와 역사를 자세하게 제공하고, 다양한 예술 문화와 유물들과 만나볼 수 있습니다.
가장 안쪽으로 들어가면 충주고구려비가 있는데 돌기둥을 다듬어 4면에 글자를 새긴 광개토대왕릉비와 흡사한 형태를 갖추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이 흐르며 마모된 탓에 앞면 200자를 제외한 판독이 불가한 상태입니다.
5. 구리시 고구려대장간마을

◆ 경기 구리시 우미내길 41
◆ 매일 AM 09:00 – PM 18:00 / 주말 PM 19:00
◆ 031-550-2363
◆ 주차
고구려대장간마을은 도심 속에 만들어진 소규모 고구려 테마파크입니다. 마을에서 아차산 보루로 이어진 등산 코스가 있어 매년 수많은 등산객이 방문하는 곳입니다.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문화관광해설이 무료로 운영되고 있어 아이 체험학습현장으로도 제격입니다.
고구려 대장간 마을은 고구려 방어기지 역할을 한 군 요새 유적과 출토된 유물을 전시하고 아차산 보루의 역사적 의미를 시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소중히 보존해야 할 우리나라 고구려 유적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비록 일부만 남아있지만, 고구려가 우리 역사 중 하나임을 알리는 중요한 증거입니다. 아이와 함께 고구려를 테마로 여행해 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 될 것입니다.

















전체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