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제주 오름 3곳

제주 여행이라 하면 대부분 푸른 바다나 한라산을 먼저 떠올린다. 하지만 진짜 제주의 매력은 바로 ‘오름’에 있다. 제주의 오름은 짧게는 산책처럼, 때로는 등산처럼 다양한 코스를 즐길 수 있는 화산 분출의 흔적이자 자연 예술이다.
오늘은 그중에서도 제주를 색다르게 즐길 수 있는 명소 오름들을 소개한다.
새별오름

제주시 애월읍에 위치한 새별오름은 해발 519m로 초보자도 오르기 쉬운 오름이다. 순환형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 산책하듯 걷기 좋다.
일출과 일몰이 특히 아름다워 사진 애호가들에게 인기가 높다. 날씨 좋은 날엔 한라산과 제주 바다가 함께 펼쳐져 절경을 이루고 가을엔 ‘들불축제’가 열려 이색적인 풍경을 선사한다.

새별오름은 사계절 모두 다른 매력을 지닌다. 봄에는 야생화가 오름을 수놓고 여름에는 짙은 초록으로 싱그러움을 더한다. 가을의 들불축제 이후 타고 남은 대지 위로는 새싹이 자라며 생명의 순환을 상징한다.
또한 새별오름은 도심에서 비교적 가까워 대중교통이나 자가용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다. 가족 단위 여행자나 일정이 빡빡한 여행자에게도 부담 없이 들를 수 있는 오름으로 추천된다.
다랑쉬오름

성산 일출봉 인근 구좌읍에 자리한 다랑쉬오름은 외진 위치에 있지만 그만큼 고요한 자연을 느낄 수 있다. 해발 382m로 부담 없으며 정상에서는 동쪽 평야와 바다가 한눈에 들어온다.
내부의 거대한 분화구는 마치 고요한 세계에 들어선 듯한 느낌을 주고 가을엔 억새가 황금빛 장관을 이룬다. 관광객이 적어 한적하게 자연을 즐기기에 안성맞춤인 장소다.

다랑쉬오름은 제주 오름 중에서도 가장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랑한다. 분화구 안으로 내려갈 수는 없지만 그 둘레를 따라 걷는 것만으로도 독특한 정적과 기운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오름 아래에는 옛 마을의 흔적과 비석군, 방사탑이 남아 있어 역사적 가치도 높다. 걷는 여정 속에서 자연뿐 아니라 제주의 과거까지 함께 마주할 수 있는 특별한 장소다.
용눈이오름

구좌읍 세화리에 위치한 용눈이오름은 해발 247.8m로 낮지만 독특한 3개의 분화구와 유려한 능선으로 사랑받는 오름이다. 사계절 다른 풍경을 보여주며 특히 가을 억새는 최고의 포토 스팟이 된다.
둘레길이 잘 되어 있어 가족이나 반려견과 함께하기 좋고 성산 일출봉과 우도까지 조망 가능한 풍경이 매력적이다. 드론 촬영지로도 인기가 높다.

용눈이오름의 매력은 능선을 따라 걷는 ‘선형 산책’에 있다. 오르내림이 적고 곡선형 지형 덕분에 등산보다 풍경 감상에 집중할 수 있어 여행 초심자에게도 적합하다.
특히 이른 아침이나 해 질 무렵, 능선에 긴 그림자가 드리워질 때는 제주 목장의 풍경과 어우러져 목가적인 장면을 연출한다. 자연 속에서 천천히 걷는 그 자체만으로도 힐링이 되는 곳이다.

이번 제주 여행에는 오름을 한두 곳 넣어보는 건 어떨까. 새별오름의 일출, 다랑쉬오름의 분화구, 용눈이오름의 초원 풍경. 각기 다른 매력의 오름은 특별한 제주를 경험하게 해준다. 큰 준비 없이도 걷고 싶은 마음만 있다면 충분하다.
당신만의 오름을 만나러, 지금 떠나보자.
1.새별오름은 사진만 이쁘게 나옵니다. 300여개 넘는 오름 중 과대평가된 오름. 단조롭고 이름만 예쁘다고 느꼈습니다 전.
2.용눈이 오름도 시시해서 놀람. 유명해서인지 사람 많구요.
3. 아 다랑쉬 오름은 촤고죠. 오름이 뭔지 제대로 보여주는 오름. 5월에서 6월 철쭉? 영산홍? 팔 때 가면 양쪽에 찬란하게 핀 꽃을 보며 천국으로 가는 기분을 느낄 수 있어요. 예전에 너무 이쁜 다랑이(반려견) 있었는데 민원 넣어서 이젠 볼 수 없는, 그립네요. — 참 이상한 인간들 많음. 묶어 놨구만 ㅠㅠ
제주 도민이 자랑하는( 전 여행객) 노꼬메 오름이 개인적으로 최고의 오름. 너무 아름다워서 울었음 ㅎ. 가볍게 가기 쉬운 아부오름. 가볍지만 예쁘고 오름의 전형.
나이드니 눈 때문에 오타기 ㅠㅠ.
다랑쉬 오름 최고죠. .
영산홍 필 때. — 오타 수정이 안되네요 ㅠㅠ
익명분이 뭘좀 아네 ㅎ
겨울 눈 내릴때 가면 눈이 옆에서 들이 치는걸 맛볼수 있습니다
수월봉 아부오름 힘 안들이고 멋진 경치를 볼수 있는곳이죠
당산봉 군산오름 지미봉도 풍경은 끝내주죠
다랑쉬와 아끈다랑쉬 최곱니다
새별오름은 윗분 말씀대로 과대평가된 오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