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해외여행은 반려동물과 함께”… 반려동물 비행기 탑승 시 유의사항

입력

수정

반려동물 해외여행 시 비행기 탑승 규정 및 유의 사항

스멀스멀 가을의 향이 올라오는 지금 여행을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을 텐데요.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해외여행 생각보다 비행기 탑승 규정이 까다로워 준비해야 할 것과 유희 사항이 많습니다. 오늘은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동반 여행에 관한 유의 사항을 소개합니다.

비행기 예약 시에 탑승 가능 여부 확인 

반려동물 비행기 탑승 가능여부 확인 / 사진=케티이미지뱅크, NSAR
반려동물 비행기 탑승 가능여부 확인 / 사진=케티이미지뱅크, NSAR

비행기 1대당 탑승할 수 있는 반려동물의 마릿수는 제한이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표를 구매하는 동시에 탑승 가능 여부를 확인 및 예약하는 게 중요합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경우 국내선은 탑승 24시간 전, 국제선은 탑승 48시간 전까지 예약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늦게 예약하거나 반려동물 탑승 마릿수가 이미 초과하였다면 필요해지는 서류가 많아 주의하기 바랍니다.

사전에 예약하지 않으면 탑승 또한 불가능합니다.

운송 가능한 반려동물 수와 반려동물 운송요금 

대한한공 반려동물 운송요금 / 사진=대한항공 홈페이지
대한한공 반려동물 운송요금 / 사진=대한항공 홈페이지

항공사마다 운송 가능한 반려동물 수가 정해져 있습니다. 다른 항공사는 대부분 1인 1마리를 최대로 허용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곳도 있어 여행 시 이 부분을 먼저 확인한 다음 기내 탑승 신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 새는 1 Cage 당 한 쌍 가능)

반려동물 비행기 탑승 시에는 무게에 따른 추가 요금이 있습니다. 국내선이라면 대부분 10만 원 이하의 추가금이 발생하나 국제선은 노선마다 혹은 반려동물 무게에 따라 요금이 달라져 탑승 전 확인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동물 비행기 탑승 제한 

반려동물 운송이 제한되는 종 / 사진=대한항공 홈페이지
반려동물 운송이 제한되는 종 / 사진=대한항공 홈페이지

종이나 반려동물의 건강 상태에 따라 비행기 탑승 자체가 불가능한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생후 8주가 지나고 반려견 비행기 무게가 케이지를 포함한 5~7kg 정도면 반려견과 함께 비행기 탑승이 가능합니다. 또한, 강아지 비행기 탑승 시 케이지는 잠금장치가 있어야 합니다.

위탁은 16주 이하의 반려동물은 불가능하며 안정제, 수면제를 투여했을 때, 임신 중일 때, 단두종에 해당하는 견종일 때, 맹견에 해당하는 견종 등 그 외에도 탑승이 제한되는 기준이 꽤 많이 있습니다.

홍콩, 호주와 같이 반려동물 동반 입국이 불가능한 국가도 있어 여행 가기 전 해당 국가의 기준을 확인 후 가는 것을 권장합니다.

반려동물 비행기 탑승 시 필요한 서류

반려동물 국가별 필요한 서류 준비 / 사진=케티이미지뱅크, 스카이스캐너?
반려동물 국가별 필요한 서류 준비 / 사진=케티이미지뱅크, 스카이스캐너 

국내선의 경우 체크인 카운터에서 반려동물 운송 서약서를 제출해야 합니다. 하지만 국제선의 경우에는 국가별로 반려동물 운송 서약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광견병 및 예방 접종 증명서 등 여러 서류가 꼭 필요합니다.

광견병 및 예방 접종 증명서 같은 서류는 미리 준비가 필요하고 국가마다 인정 조건이 달라 여행을 준비하기 전 해당 국가의 기준을 꼭 확인해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만약 검역을 받지 않고 반려동물과 해외여행을 한다면 300만 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받을 수 있으니 조심하기 바랍니다.

반려동물 비행기 이동장 조건 

반려동물 이동장 조건 / 사진=대한항공 홈페이지
반려동물 이동장 조건 / 사진=대한항공 홈페이지

반려동물 이동장에 기준이 있어 항공사별로 공통 사항도 있지만 이동장 크기 기준과 조건 다 다르므로 별도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반려동물 비행기 이동장 조건에는 금속, 플라스틱 등 견고한 재질이어야 하고 (기내 탑승의 경우 천 가죽 재질 가능) 환기구가 있어 방수 처리된 이동장이어야 하며 반려동물이 서거나 움직이는 데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충분한 공간이어야 합니다.

티웨이 항공과 제주항공 등 일회용 이동장을 판매하는 항공사가 있어 이를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반려동물과 해외여행을 가기 전 반려동물이 낯선 곳에서 예민함이 줄어들 수 있게 낯선 공간, 낯선 사람이나 물건 등등에도 두려움을 줄일 수 있도록 충분한 훈련과 연습 후에 여행하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이번 해외여행은 사랑하는 반려동물과 함께 여행해 보시는 건 어떤가요? 

전체 댓글 0